검색결과 리스트
글
“나를 따르라” UCC의 영웅, 후크선장 이진호 |
![]() 세상은 인터넷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소통을 시도한다. 정보통신 분야의 발달로 이젠 일반인들도 빠르고 의미 있는 정보들을 생산해낸다. 그 정점에 타임지가 '2006년 올해의 인물'로 '블로그나 미디어 영역에서 영향력을 키워나가는 평범한 당신이 바로 올해의 주인공'이라고 발표하면서, 진정한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은 UCC가 있다.
UCC를 이용하는 유저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그 이름, 우리들은 그를 UCC의 ‘진정한 영웅’이라고 부른다. 인터넷이 좋아서 하루 절반을 인터넷에서 살다 인기를 얻고 직업까지 갖게 된 사람, 일명 ‘후크 선장’이라고 불리는 후크필름의 대표 이진호씨를 도깨비가 만나봤다.
-후크필름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있는 도깨비 독자들에게 설명해주세요. 후크필름의 시작은 지난 2007년 3월에 네이버에 커뮤니티를 개설하면서 시작되었어요. 개설목적은 두 가지였죠. 하나는 UCC 제작자들을 한곳에 모으고 또, 이곳을 통해 좀 더 나은 UCC를 제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는 것과 커뮤니티를 거점으로 UCC와 연계된 수익모델을 찾아 그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었죠.
혹자들은 커뮤니티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하실 수도 있는데요. 목표를 흐릿하게 잡은 것이 아니라 개설 당시부터 이와 뜻이 맞는 분들이 모이기를 바랬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후크필름이라는 하나의 사업체가 생겨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네티즌들에게 웃음과 감동을 줄 수 있는 그리고 공익성이 담긴 캠페인성의 순수 비상업적인 UCC와 기업의 마케팅 일환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바이럴 UCC(바이럴 마케팅은 입소문 마케팅으로 콘텐츠 전파성이 강한 카페, 미니홈피, 블로그를 통해 주로 활용되던 것이, 최근 UCC 붐을 타고 UCC 동영상을 활용하는 것이 대세로 자리 잡았다.) 즉, 상업적인 UCC를 철저히 분리하여 제작해 오고 있습니다.
-UCC의 대명사이신 후크선장, 이진호 님이 UCC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요?
그리고 UCC와 향후 이와 관련된 시장의 미래를 제 짧은 머리로 예측해보기 시작했죠. 나름 열심히 공부하고 많은 자료를 수집해본 결과 UCC를 활용한 광고 영상 제작에 대한 미개척분야이면서도 틈새시장을 보게 되었죠. 이 부분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내개 든든한 지원군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UCC 제작자들의 공간 마련을 위해 커뮤니티를 개설하면서 여기까지 오게 된거죠.
어떤 하나의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그때그때 마다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가 있을 경우 때론 신선하고 창의적인 아이템으로 때론 사회적인 이슈와 당시 동향을 살펴 UCC를 제작해 네티즌들에게 다가가고 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후크필름의 자랑, 대표되는 작품들 소개 좀 부탁드려요.
![]()
![]()
![]() 마지막으로 서울 120 다산콜센터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되었던 ‘입김녀‘가 있습니다. 이 UCC는 티저형태로 제작되어 이미 제작되어 있는 블로그로 유입을 유도하는 형태로 진행했었는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우연히 보게 되어 개인적으로 칭찬을 받았어요. 그리고 이를 계기로 2008년 한해 서울시의 시정을 UCC로 홍보하는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고 2009년에도 이러한 일을 연장해서 진행하게 되었답니다.
순수한 비상업적 UCC쪽으로 말씀드리면 지난 3월 1일 독립문 앞에서 ‘대한민국을 동영상으로 저장하자’라는 슬로건으로 캠페인을 제안했던 ‘메모리코리아-독립문편'이 있고요. 올해 초 열렸던 ‘제 1회 대한민국 동영상 UCC대상’에서 당당히 대상을 차지한 어머니와 아들의 사랑을 다룬 ‘어머니의 블로그’를 들 수 있겠네요.
![]()
![]() ![]() - 그럼 새로운 UCC를 제작할 때 스태프 구성은 어떻게 하시나요?
주로 광고관련 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 배우지망생, 연출 지망생들이 많이 있어요. 가끔씩 방송국 작가 분들과 실제 활동하고 있는 개그맨들도 UCC 제작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후크필름에서 제작된 UCC는 공중파, 케이블 방송국으로 부터 수차례 컨텐츠 수급 제의를 받을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 -평소 온라인 동영상 광고와 UCC(바이럴 비디오)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은?
재미있고 참신한 내용에 광고하고자 하는 내용이 아주 잘 녹아들어 가게 만들 수만 있다면 이런 광고비를 통해 좀 더 스케일 있고 볼만한 영상을 만들어내어 기업입장에선 마케팅의 한 수단으로 적절히 활용하고, 이를 보는 네티즌들에겐 보다 나은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서로 윈윈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
더불어 다가올 IPTV 시대에 맞춰 컨텐츠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체에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고자 다각도로 연구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Creative Digitalvideo Workers’이라는 후크필름의 소개 문구처럼 새롭고 신선하고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영상을 제작, 더 많은 네티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도깨비뉴스 이슬비 기자 misty82@dkbnews.com |
'후크선장 UCC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UGC, 수익이 왜 안나는가란 질문보다는... (0) | 2008.11.13 |
---|---|
경제위기속 더욱 빛나는 광고수단 "UCC 바이럴영상" (0) | 2008.10.30 |
후크선장 28일자 도깨비뉴스 기사 내용 (0) | 2008.10.28 |
이 1페이지로 UCC 완전 마스터 하기! (0) | 2008.10.25 |
"新인터넷을 말하다" - UCC,블로그,SNS 대표 3인의 인터뷰 (0) | 2008.10.20 |
UCC 공모전 입상 비법!! (0) | 2008.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