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이 담당해야 할 가장 어렵고 중요하면서도 보람이 있는 일 중 하나는 출연자를 찾고
섭외하여 함께 작업하는 것입니다.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작품의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제작 시 조명과 촬영, 편집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 많이 듣고 읽었습니다.
그러나 관객이 가장 큰 반응을 보이는 것은 카메라 앞의 배우나 음성 연기입니다.
'스타'가 왜 있는 것 같습니까? 여기서는 배우를 찾고 채용하는 다양한 방법과 피해야 할 함정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겠습니다.

어디서 찾습니까?
원하는 배우 유형과 어떤 수준의 배우를 구할지는 제작 및 예산의 규모에 달렸습니다.
어떤 유형의 배우가 필요합니까? 연기력, 대사 암기력 및 기타 예술적 요건은 어느 정도의 수준이어야 합니까?
이제 예산을 다시 살펴보십시오.
대표적으로 5가지 소스에서 고르십시오. 가족과 친구들, 현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조직의 일원들,
현재 촬영하려는 분야의 전문가들, 현지 고등학교나 대학교, 연극단체의 연극 미디어 전공 학생들,
그리고 전문 배우나 성우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삼촌과 이모
가장 돈을 적게 들이면서도 편리한 방법은 역시 친구나 친척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친구나 친척이 꼭 함께 일하기에 가장 편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카메라 앞에 서서 마치 TV에 출연하듯이
작업하는 것은 분명 누구나 한 번 해 보고 싶을만한 역할이지만 친구나 친척이 그다지 재능이 없고
지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을 찾아봐야 합니다.

한 장면 한 장면 찍을수록 화려하고 매력적인 세계는 어디론가 사라지고, 햇빛 속에서 10시간 정도 작업하고 나면,
본인은 친구나 친척에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는 것이 아니라 시키는 대로 제대로 하라고 강요하는
나쁜 디렉터가 되기 쉽상입니다.
물론 작품이 제대로 나오면 귀하를 다시 좋아하고 지지하게 되며 귀하도 자부심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일도 제대로 되지 않고 친지의 연기도 엉망이면 건설적인 비판을 하기가 더욱 힘들어지며
결국 말 한마디도 제대로 못하고 속만 썩이게 됩니다. 어떻게 친척에게 화를 내겠습니까?

기업 CEO
특정 조직을 대상으로 한 동영상을 제작할 경우 해당 조직의 구성원을 촬영에 활용하는 것은
실제로 매우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방법인 동시에 제작비 절감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중하게 배우를 선택하고 제작 초기부터 모두가 조직을 위해 근사한 작품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전념한다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회사 CEO나 조직의 대표가 작품에서 연기할 때, 처음부터 작품에서 자신의 위치가 차지하는 중요성과
연설자로 연기하는 작업이 어렵다는 사실을 인지시키십시오.

단, 매우 조심스러운 태도로 귀하가 미디어 전문가로서 방향을 제시해야 하고 경우에 따라
쓴 소리도 해야 함을 알리십시오.
카메라 앞에 선다는 것은 아무리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일지라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편안한 상태에서 촬영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과정을 안내하고 약간씩 격려와 박수를 보내주되
가능한 한 긍정적인 비판도 계속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메라 작업을 할 사람들을 자발적인 지원자 중에서 뽑아야 한다면 오디션을 실시하십시오.

참여하기로 한 사람들이 실제로 원해서 하는 일인지 확인하십시오. 억지로 카메라 앞에 서는 경우 싫은 표정이
나타나며 제작에 문제가 됩니다. 자발적인 지원자들에게 기대하는 바를 정확히 알리십시오.
사람들이 손쉽게 일할 수 있도록 작업을 세분화하고 칭찬과 건설적 비판을 비롯해
작업 도중 계속 지시를 해 주십시오.
물론 점심을 제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정육점 주인, 제과점 주인, 양초 제조자
유명한 러시아 영화감독 세르게이 아이젠스타인(Sergei Eisenstein)은 정육점 주인이 나오는 부분이 있으면
실제 정육점 주인을 캐스팅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경찰은 경찰처럼 걷고 의사는 의사처럼 말하며 무용수는 무용수답게 움직입니다.
특정 직업을 가진 배우의 비중이 큰 프로젝트라면 그 역할을 해당 직업인 중에서 캐스팅하면 성공률이 높습니다.

코치를 잘 하면 누구라도 연기할 수 있지만 전문가처럼 제트 엔진을 자신 있게 다루거나 제단하듯 고기를 자를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잠깐 코치를 받는 것으로 밀가루를 뒤집어쓰지 않고 빵을 굽거나 손을 데거나 집을 태우지 않고도
아름다운 초를 만들 수 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필요하면 정육점 주인, 파트리셰, 양초 제조자를 고용하십시오.

아마추어 배우
불러주기만을 기다리며 기꺼이 제작에 참여하고자 하는 재능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지역 극단이나 고등학교/대학교 극단, 방송 관련 수강생들은 대개 점심값이나 완성된 작품의 복사본
또는 교통비 정도만 받고서도 프로젝트에 기꺼이 참여하려 합니다.
해당 지역에 있는 학교나 지역 극단에 문의하여 귀하의 구인광고를 게시할 수 있는
게시판이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캐스팅하려는 프로그램이나 스토리의 종류, 캐스팅하려는 역할의 종류와 이 배역이 필요한 시간을
배우들에게 알려 주십시오.

캐스팅할 역할의 유형도 구체적으로 알려 주십시오. 80대 할머니가 필요하면 그렇게 쓰십시오.
약간의 분장을 통해 더 나이든 역할도 기꺼이 하려는 연세 드신 배우들이 지역 사회 극단과 대학 극단에
얼마나 많이 속해 있는지 놀랄 것입니다.
20세 여성을 80세 할머니로 분장하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극단 연습생들과 작업할 경우 대부분이 연극 무대 경험이 있다는 사실을 잘 인식해야 하는데,
연극 무대에서는 관객이 아주 멀리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관객 모두가 보고 들을 수 있게 하려면
배우가 목소리와 동작을 더 크게 해야 합니다.
연습생들은 카메라가 이렇게 가까이 있다는 사실에 약간 겁을 내며 처음 시작할 때는
상당히 과장된 연기를 하게 마련입니다.

촬영한 화면을 보여주면서 비디오 화면이 얼마나 가까운 가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과장된 연기를 자제하는 것이 더 낫다는 사실을 빨리 파악할 수록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문 배우
이름에서 바로 알 수 있듯이, 직업 배우란 작업의 대가로 비용을 지불 받는 배우를 뜻합니다.
예산이 넉넉하다면 직업 배우를 고용할 수도 있습니다.
조합마다 조합원 고용 시 따라야 할 매우 구체적인 기준이 있으며, 전문가들과 함께 작업할 경우 임금,
복리후생, 근무 환경, 시간 제약 및 고용 요건 등은 알아두어야 할 일부 항목에 불과합니다.

실제로 배우를 선택할 때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충분한 경험을 통해 회원 권한을 얻게 된 조합 회원들도 있지만 그냥 지역 극단 소속으로 경험이
 그리 풍부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합당한 액수의 돈을 내고 전문성을 사는 것임을 명심하십시오.

마지막 점검
캐스팅은 매우 피곤하고 어려운 과정이 될 수 있지만, 아이디어가 준비되어 있다면
좀더 쉽게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선에서 양보해야 할 때, 타입 캐스팅을 하지 않을 때, 전적으로 타입 캐스팅을 해야 할 때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좋은 연기를 테이프에 담을 수 있다면 이 어려운 과정도 그만한 값어치가 있을 것입니다.

"다음편에서는 촬영구도의 기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