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사체와 눈높이 맞추기

애완동물과 아이들을 찍는 동영상 작가가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시점입니다.
어른들은 아이들과 애완동물이 서로를 보는 것과는 전혀 다른 시점에서 그들을 바라봅니다.
주저하지 말고 웅크리고 앉아 바닥에서 찍어보십시오.
1.5m 높이에서 치와와를 찍는 것은 그저 게으르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배경에 대한 계획
배경을 준비한다는 것은 촬영 시작 전에 미리 장소를 물색하고 피사체를 좀더 적절한 위치로 이동시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복잡하고 잡다한 요소들로 가득 차 있는 배경은 좋지 않습니다.
'번잡스러움’에 시선이 피사체로 집중되지 않고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또 배경이 너무 환해도 피사체에 백라이트를 줄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환한 백사장을 배경으로 그늘진 현관에 서있는 피사체를 찍는 경우입니다.
촬영 준비에 조금 시간을 들이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컷어웨이 사용하기

신랑 신부가 맞절하는 모습과 같이 특별히 중요한 장면을 오랫동안 작업하는 경우라면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컷어웨이를 집어넣어 편집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관객 중의 몇 사람을 클로즈업하여 보여주고 주차장의 차들, 꼼지락거리는 아이,
또는 나중에 클로즈업해 촬영한 신랑과 신부의 얼굴을 보여주십시오.
이 말은 결국 교회의 창문, 화려한 천장 등 컷어웨이 장면을 기회가 닿을 때마다 잊지 말고
찍어두라는 것입니다.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양보다 항상 더 찍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중에 편집실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광각 또는 망원 앵글 사용

광각 렌즈와 망원 렌즈는 단지 사물을 가까이 또는 멀리 보이게 하는 기능 외에도
다양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렌즈 사용으로 사물들 사이의 예상되는 거리를 달리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광각 렌즈는 전경의 물체와 배경의 물체 간의 거리가 넓은 것처럼 보이게 하고
망원 렌즈는 거리를 압축하여
프레임 안의 물체들이 더 가까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예를 들어 위험해 보이는 자동차 추격전을 촬영하는 영화 촬영가는 실제로는 약 9미터정도 떨어진
자동차들을
‘거의 충돌’하는 것처럼 더 가깝게 보이도록 망원 렌즈를 사용합니다.
광각 렌즈에서는 렌즈에 가까운 사물이 멀리 있는 사물보다 크게 보입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를 전경에 배치하면 몇 미터 뒤에 있는 성인보다 더 커 보이는 식입니다.

5. 자연스러운 프레임 사용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프레임이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프레임은 시선을 끌고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현관과 창은 자연스럽고 명확한 프레임이 됩니다.
사람 팔의 굴곡이나 사다리의 아치 등 여러 곳에서 프레임을 찾아내는 연습을 해 보십시오.

6. 피사계 심도

이미지를 전문적으로 보이게 하는 데 중요한 기법입니다.
피사계의 심도는 캠코더 앞에 선명한 초점으로 나타나는 영역으로 정의됩니다.
즉 피사계 심도가 얕으면 프레임에서 피사체가 선명하게 나타날 때 동영상의 전경과
배경의 초점이 흐려집니다.
반대로 피사계 심도가 깊으면 피사체와 더불어 전경과 배경의 요소의 초점이 더 선명해집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캠코더의 피사계 심도를 제어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조리개 설정입니다.
조리개 설정이 작으면(f22처럼 f스톱 번호가 높음) 피사계 심도가 매우 깊은
반면 조리개 설정이 크면(f2.8처럼 숫자가 낮음) 피
사계 심도가 매우 얕습니다.
캠코더의 조리개를 제어할 수 없다면 렌즈 앞에 ND 필터를 놓아 더 어두운 것처럼 가장하십시오.
그러면 캠코더의 자동 노출 시스템이 이를 보정하려고 조리개를 약간 엽니다.
기본적으로 ND 필터는 선글라스의 렌즈와 흡사합니다. 즉 색상은 변경하지 않으면서
사물을 더 어두워 보이도록
자동 노출 시스템을 속이는 것입니다.

7. 카메라 줌 사용 금지

삼각대 위에서 고정 샷을 찍는 것보다 더 나쁜 경우는 삼각대 위에서 줌으로 확대 및 축소하여
고정 샷을 찍는 것입니다.
줌으로 확대한 후 축소하려면 컷어웨이를 중간에 사용하십시오.
줌 장면을 시각적인 효과로 사용하지 않는 한 컷어웨이로 감추십시오.

8. 카메라를 움직여보십시오.

덜컹거리고 아무렇게나 흔들거리는 카메라 작업이 아닌 좀더 부드럽고 표준화된 카메라 이동을 말합니다.
보다 부드러운 카메라 이동에는 트러킹(trucking)과 달리(dolly)가 있습니다.
달리 샷은 카메라를 피사체로부터의 원근을 조정하는 촬영기법이고,
트러킹은 카메라를 피사체와 수직으로 평행하게 유지한 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천천히 이동하는 차창 밖을 보면서, 조깅하는 사람 등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가며 찍어보십시오.
물론 운전하면서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승객 자리에서 촬영합니다.
군중 사이를 헤쳐 나가는 듯한 '현장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9. 색다른 카메라 앵글 시도

바닥에 누워 위쪽을 촬영하거나 공중에 멀리 있는 피사체를 촬영하려면 카메라를 모노포드에 끼우고
머리 위로 높이 올립니다.
조망이 좋은 위치에서 촬영하려면 계단이나 사다리 또는 건물 고층의 창문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특이한 관점을 평범한 조망에 적용하면 싱글 샷의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10. 비평하는 눈으로 TV를 시청하십시오.

TV나 영화를 볼 때 제작 방법에 주의를 기울여 보십시오.
디렉터가 한 장면에 얼마나 오래 머물렀다가 다른 장면으로 넘어 갑니까?
관객의 흥미를 계속 끌기 위해 상황설정 샷과 컷어웨이를 어떤 방법으로 사용합니까?
카메라 위치가 어디입니까?
동영상 화면에 표현된 시각적 의미를 습득함으로써 효과적인 시각 효과 사용방법도 배우게 됩니다.
동시에 비슷한 수준의 사람이 제작한 동영상을 비판적인 관점으로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잘 찍은 부분은 어떤 장면이며 잘못 찍은 부분은 어디입니까? 또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새로운 기술을 알아차리고 이해할 때마다 본인의 시야가 커집니다.

11. 짜임새 있는 편집

동영상의 핵심과 관련된 장면들을 찾아낸 후 나머지 부분은 없애 버리십시오.
아는 사람들 외에 많은 다른 관객을 대상으로 하려면 제한된 감정적 의미나
몇몇 친구만 아는 농담 등을 피해야 합니다.
본인 생각에는 스파게티 접시에 얼굴을 뭉개고 있는 후배의 모습이 이제까지 찍었던 동영상 중
최고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가족 이외의 사람들은 그렇게 보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을 짧게 만드십시오.

휴가란 제목 하에 장장 4시간짜리 동영상을 보여주는 대신 10초 정도 되는 베스트 장면을 선택해서
인상적이고 재미난 10분 미만의 쇼로 만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결론

항상 기억해야 하는 한가지는 보는 사람들을 즐겁게 하라는 것입니다.
동영상의 소재가 되는 여러 상황이 모두 재미있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이 기회를 통해 주주들께 업계 선두가 되기 위한 6년 계획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오늘 이 자리에서...’ 또는 ‘자 6회말을 시작합니다.
타석에 이승엽 선수의 모습이 보입니다’ 등의
상황은 그리 특이하거나 재미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모든 기업 동영상에 사람을 눈을 끄는 예쁜 아기나 애완 동물 등을 넣어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기업 동영상이 비록 오락용은 아니라도 지루하지는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루한 동영상의 단조로움을 타파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들의 작품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면서 사용된 방식과 해당 방식을
사용한 이유에 대해 배우고
과연 그 방식이 좋은지 스스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좋은 동영상을 만드는 다양한 장면과 기법을 익힌 후에는 실제 작업에서 활용해보십시오.
동작, 컷어웨이, 특별한 카메라 각도 등 모두가 작품 제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관객의 흥미를 더욱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다음엔 카메라 내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크선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