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홍보와 앱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쏟아져 나오는 애플리케이션 사이를 뚫고 "우리의 것"을 알리기란 여간 쉽지 않은 일입니다.

스마트폰 관련 커뮤니티에 이벤트를 하고, 블로그/커뮤니티등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도 해보지만

이 역시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관심있게 지켜봐왔고 (사실 2007년에 한국에선 유튜브에 대한 관심보다는 판도라tv,네이버 비디오등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었죠) 유튜브를 활용해 적극적인 비지니스를 해왔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분들은 유튜브의 전체 조회수중 몇%가 스마트 기기를 통해 시청되어진다고 생각하시나요?

콘텐츠에 따라 다르기도 하겠지만 분명한건 불과 1~2년전보다 어마어마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얼마전 저희회사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타베이스 진흥원이 주관하는 제6회 대한민국 동영상 UCC대상을 홍보하는 바이럴영상 1편을 제작해서 유튜브를 기반으로 바이럴 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kgRmNxi0vo)


약 한달간 바이럴을 하여 약 630,000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앞서도 이야기 했지만, 실제 이 조회수중 몇%가 스마트기기를 통해 조회가 되었을까요?


여기서 잠깐!

유튜브 애플리케이션은 아이폰이나 갤럭시폰 그리고 그외 스마트기기(아이패드등)등을 구입할때부터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다는건 잘 알고 계시죠? 


자 그럼 위 바이럴영상에 대한 웹로그 분석 자료를 특별히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잘 보셨나요?

젤 아래에 있는 동영상 검색통계를 주목해 주세요.

집계된 시차가 조금 차이가 있어 실제 조회수는 현재 플레이어 자체의 조회수보다 약4만건 정도

집계가 덜 된 상태이지만 94.3% 가 휴대기기를 통해 재생이 되었습니다.

정말 놀랍지 않나요?


저도 사실 이 분야에서 오랫동안 일을 해오고 있지만 스마트기기를 통해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동영상을 시청하리라곤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약 590,000건의 조회수중 94.3%면 556,370건이 되네요.


아마도 지하철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간 혹은 약간의 짬(?)이 나는 사이 동영상 시청을

많이 하는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자~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솔직히 말씀드려야 할 부분은 모든 콘텐츠가 평균 이정도의 휴대기기를 통한 시청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위 바이럴영상 같은 경우엔  저희회사가 가지고 있는 특화된 서비스를 통해 유튜브 애플리케이션 메인페이지에 노출을 시켰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아래 자료는 유튜브 애플리케이션 메인페이지 일일최다조회와 주간최다조회에 노출되어있는 캡쳐 자료입니다.




사람들은 짧은 시간을 할애한다고 하더라도 검증된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올라온 수많은 동영상중 스스로 검색을 한다거나 해서 보는 경우 보다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이미 검증된 동영상을 시청하고자 하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켜 위와 같이 눈에 먼저 들어오는 콘텐츠를 재생 시키는 확률은 훨씬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어플홍보 혹은 앱마케팅은 주로 웹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지금도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어플홍보, 앱마케팅을 검색하면 어마어마한 양의 정보가 쏟아져 나옵니다. 심지어 네이버 키워드 같은 경우 이 키워드로 파워링크 5위쯤이라도 걸어놓으려면 클릭당 6~700원 정도의 입찰가를 제시해야 합니다.)

상상 해 보세요.
인터넷 서칭을 하던중 우여찮게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가 눈에 스쳐지나갑니다.
이때 주머속에 혹은 책상이나 주변 어딘가에 놓여져 있는 휴대기기를 찾아서 앱스토어에 들어가 검색하고 정보를 얻는 것보다..
손안에 쥐어져 있는 스마트기기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정보(위 같은 경우는 바이럴영상이 될 수 있겠죠)를 얻게 되고 곧이어 바로 그 스마트 기기를 통해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받거나 혹은 정보를 얻는 것이 훨씬 수월할 수 있겠죠?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요즘 저희 회사에 들어오는 의뢰건 중 상당부분이 애플리케이션홍보와 관련이 있습니다.
쓰다보니 회사 자랑을 하기 위한 글이 되어버렸는데^^;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 놓고 홍보할 여력이 되지 못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글을 올렸습니다.
스마트기기의 보급률은 더욱 높아질 것이고 유튜브를 통한 시청자 또한 점차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동영상콘텐츠를 활용해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홍보하는 방법!
만능은 아니겠지만 이제 홍보툴, 마케팅툴의 하나로써 가치가 높아질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이젠 관심을 갖고 또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시기임은 분명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