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벌기 위한 블로그를 운영하시나요? 이왕 하는 것이라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수익극대화를 위한 블로그 운영 노하우는 어디까지나 100% 보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다만 저의 경험을 공개하고 이 방법이 조금이라도 수익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되기를 바랄뿐입니다.

(이글 이전글 - 300달러 벌기 블로그 운영 노하우 - 시작하며)

지난 2월말! 블로그라는 단어를 듣기 시작한지는 아주 오래 되었지만 비즈니스 블로그, 블로그 마켓팅의 중요성을 알고 비로소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회사에서 인터넷 사업팀장으로서 블로그 마켓팅을 하기 전에 블로그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과 운영노하우를 알기 위하여 먼저 개인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때마침 검색엔진 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있을때라서 블로그를 시작하면서부터 블로그 최적화(그땐 몰랐음)보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에는 블로거뉴스라는 것도 모르고 소위 금펜, 낚시, 베스트글이라는 것에 대한 것도 몰랐답니다. 오로지 블로그에 올린 글이 검색엔진에 검색되도록 하는 것만이 저의 목표이고 관심이었습니다. 블로그에 올린 포스트가 검색이 제대로 되고 상위에 노출이 되도록 하는 법을 연구하여 회사 홈페이지 및 블로그도 검색엔진에 맞게 최적화하기 위함이었지요.


 

검색을 통한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한다.  


지금에 와서 보니 실제적으로 블로그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검색엔진을 통해서 방문한경우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블로거뉴스는 베스트에 올라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참고로 7월에 우연치 않게 다음 메인에 노출된적이 있는데 일요일에 노출이 되어서 월요일 아침 9시까지 노출이 되었고 방문자는 약 7만명 정도가 되더군요. 그때 이틀간 블로그 수익이 120$였습니다. 역시 메인에 노출되는 것은 무시할 수가 없더라고요.

결론적으로 말을 한다면 다음의 메인이든, 네이버의 메인이든, 블로거뉴스든 이 모든것이 검색엔진 기반이라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을 빼고놓고는 얘기가 되지 않으며 어떤 경우든 상위에 노출이 되어야 수익이 더 커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블로거뉴스도 베스트가 되고 싶은걸까요?

저는 처음부터 제 포스트가 베스트가 될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답니다. 지금도 베스트에 올라보는 것이 소원이지만 기대는 하지 않는답니다. 기대하는 만큼 포스팅도 부담스럽고 실망도 크기 때문이지요. 저를 잘 알고 있기에 블로거뉴스나 메인에 노출되는 것은 처음부터 꿈도 꾸지 않았지요.


내가 믿을 수 있는 것은 검색엔진  


검색엔진 메인이나 블로그뉴스 베스트는 일시적인것이라서 지속적으로 베스트글을 쓰지 않는 이상은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는 믿을 것은 검색엔진에서 검색시 검색결과 페이지의 첫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을 하고 있답니다. 그렇게 되면 매일 매일 꾸준한 수익이 발생하고 포스팅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면 수익도 조금씩 조금씩 증가한다고 생각을 하고 지금까지 그렇게 실행을 하고 있답니다.

티스토리가 좋은점은 포스팅을 하고 글을 올리면 불과 몇시간만에 다음에서 검색이 된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네이버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리며 검색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며칠이 지나야 검색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됩니다. 그것도 네이버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가정에서 입니다. 검색엔진별로 일장 일단이 있고요 검색엔진도 자꾸 진화되고 있어서 수시로 검색을 해보고 확인을 하여 검색봇에 맞추어 포스팅을 해야 합니다.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시키는 방법  



그렇다면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정확한 답은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많은 검색을 통하여 검색결과를 분석하고, 검색엔진의 기본 메카니즘에 맞춰 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은 홈페이지나 블로그에서 제목을 가장 중요시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검색을 해보면 첫페이지에는 제목에 검색어가 포함된 게시물들이 검색이 됩니다. 검색결과가 검색엔진이나 검색어에 따라서 카페글이 제일 위쪽에 배치되기도 하고 블로그글이 위에 배치되기도 하며, 지식검색이 위쪽에 배치되기도 합니다. 주요(인기)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화면가득 광고로 차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포스팅  

제목, 컨텐츠에 키워드를 배치하라.

SEO에 대하여 검색을 해보면 이제는 SEO에 대한 많은 게시물이 검색이 됩니다. 그 내용을 보면 대부분의 게시물은 제목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을 합니다. 키워드를 제목에 배치하라는 말이지요. 그리고 헤드부분에 메타태그를 넣으라고 합니다. 소위 말하는 T&D 작성이죠. 예외적인 경우도 있겠지만 예전에는 제목과 메타키워드가 검색순위 결정에 매우 비중이 높았지만 지금은 메타태그가 순위결정에 아주 미약하게 반영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블로그는 포스트 하나 하나가 별도의 웹문서로 인식이 되어 메타태그를 적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가장 잘 설명한 description을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description은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적용해야 역효과가 생기니 적용하지 마세요!)

메타태그는 아래와 같이 index.html 파일 <head>와</head>사이에 삽입.

<meta name="description" content="비앤아이, 블로그에 대한 내용 및 삶에 대한 소소한 얘기로 꾸며지는 블로그입니다. 구글애드센스, 애드센스신청방법,블로그팁등">

content 속성에 홈페이지에 대한 설명 및 키워드를 적어넣습니다.

모든 검색엔진이 다 그렇지는 않지만 검색엔진에서 순위결정에 가장 비중이 높은것은 제목과 컨텐츠입니다. 포스트 내용에 해당되는 중요 키워드가 블로그 제목에 들어있어야 하고 컨텐츠에 반복적으로 들어있다면 점수를 더 많이 부여하는 식으로 순위 결정을 합니다.


제목과 컨텐츠 작성법

  • 제목 작성시 키워드를 앞쪽에 배치한다.
  • 단순 키워드보다 연관있는 복합키워드를 입력한다.
  • 컨텐츠(포스트)에 자연스럽게 키워드를 반복 배치하되 위쪽에 위치시킨다.
제목 작성예) 효율적인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대한 포스팅 작성시

제목1. 공인중개사 시험 효율적인 공부방법
제목2. 공인중개사 효율적인 공부방법
제목3. 효율적인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방법

여기서 3개의 블로그 제목 작성예에서 가장 잘 작성된 제목은 몇번일까요?

 

컨텐츠(포스트) 작성 예)

해마다 공인중개사 시험준비를 하는 수험생이 10만명이 넘는데 이중 공인중개사 학원에 나가 공부를 하는 사람은 30%에 불과하며 공인중개사 동영상으로 시험준비를 하는 응시생은 20%정도, 10%는 공인중개사 카페 및 독학으로 준비를 하며, 응시율은 60~70%정도....

             이렇게 포스트의 시작부분에 포스트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인 "공인중개사"를 자연스럽게
             반복하여 넣게 되면 검색시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럼 이제 제목을 볼까요?
위의 제목 작성 예에서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순으로 나열한다면

      제목1 > 제목3 > 제목2 순입니다.

이글을 읽는 분은 어떤순서라고 생각 하셨나요?
혹시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해서 잘 몰라서 모르겠다는 분 계시나요? 그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말은 조회수가 높은 검색어를 제목이나 포스트내용에 배치하여 상위검색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키워드가 조회수가 가장 많은지를 모른다면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제목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습니다. 지금 조회를 해볼까요? 아래 조회하기를 클릭해보세요!

        네이버 검색어 조회하기

공인중개사 관련 조회수 (네이버기준, 포스팅일시 기준) 
  • 공인중개사 : 89,640
  • 공인중개사 시험 : 50,360
  • 공인중개사 학원 : 6,534
  • 공인중개사 동영상 : 1,181

 이제 왜 제목1이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제목2가 제목3보다 잘못되었는지 아시겠죠?

- 아래글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
2008/08/29 - [블로그] - 한달에 300달러 벌기, 블로그 운영 노하우 - 검색엔진편(SEO) II
2008/09/05 - [블로그팁] - 수익 극대화를 위한 블로그 최적화 노하우


문제하나 내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익스플로러 7"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등록한지 오래된 페이지가 위에 노출이 되기도 하고 최근에 등록한 게시물이 나중에 표시되기도 하는데요
원인이 뭔지 맞춰보세요!! 첫번째 사각형글이 왜 아래글보다 위에 노출이 된건지, 두번째 사각형글은 왜 아래쪽에 있는지 등등

 
네이버 검색결과

익스플로 7로 검색한 네이버검색 결과

 
 

구글에서 "mp3"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확인해보면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구글봇이 변했을까요?
3번째 이보영의 클래식 뮤직이 왜 상위에 노출이 되는지, maxmp3.co.kr이 왜 가장 위에 있는지 등등

 

구글검색결과

mp3로 검색한 구글검색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