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영상 제작 및 배포 그리고 바이럴마케팅 업체 선정시 이것만은 꼭 확인하자!


첫째, 업체 홈페이지에서 포트폴리오 확인!
"바이럴영상,ucc광고,바이럴마케팅" 키워드 검색시 여러 업체들이 눈에 들어온다. 하지만 대부분 홈페이지 포트폴리오 란을 보면 아무 내용이 없거나 혹은 몇개 없거나 혹은 오래전 업데이트가
멈춘 것을 확인할 수 있다.자신있는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홈페이지 업데이트는 이미 끝나지 않았을까? 홈페이지가 명함인 이 시대에...! 

둘째, "바이럴영상,ucc광고,바이럴마케팅" 키워드 검색시 등장하는 업체들중에서
제작 뿐만 아니라 인터넷배포(흔히들 말하는 씨딩)까지가 프로세스로 나와있다. 하지만
정작 포트폴리오란을 확인하면 제작된 영상만 나와있지 배포된 결과는 나와있지 않다.

바이럴영상 제작은 그렇다치고 캠페인 프로세스중 제작 이후 온라인 배포라는 것을 당당히
적어놓았지만 내세울만한 결과물이 없는 것이 문제. 누군가에게 내세울만한 자료나 결과물이 있다면 이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가능하게 해야하는 것이 지당한 말씀!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인터넷광고, ucc광고, 바이럴영상쪽에 뒤늦게 눈을 뜬 기존의 프로덕션이나 영상물 제작업체들이
바이럴에 대한 명확한 인프라 구축없이 그리고 사전지식없이 무작정 뛰어들려고 하기 때문이다.

셋째, "바이럴영상,ucc광고,바이럴마케팅" 키워드 검색시 등장하는 업체들중에서 여러 캠페인들을 나열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다라는 말을 한다. 모 업체는 "어떤 키워드 검색시 우리의 영상이 포털을 장악하고 있다"라는 이야기도 홈페이지에 서슴치않고 이야기 하고 있다.
(도대체 여기서 말하는 장악이란 어떤 의미인가? 단순히 포털 동영상 메뉴부분에 나오는 것을
장악이라고 하는 것인가? 바이럴에 대한 개념이 없는 사람들도 특정한 키워드를 잡고 제목, 태그,
내용에 그 단어를 삽입하여 여러 ucc 동영상 사이트에 업로드하면 그 동영상 페이지는  어느정도
장악(?)할 수 있다. 제발 이런 말에 아무런 확인작업없이 현혹되지 말자..)

업체를 선정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쪽에서는 실제 포털사이트에서 그 영상 혹은 캠페인에 대한 제목,
키워드등을 검색해 보면 쉽게 어느정도의 포털 첫페이지 장악 및 입소문을 통해 퍼가기, 스크랩등이 되었는지 쉽게 판단할 수 있다. 

해외 유명 바이럴 업체인 바이럴팩토리는 하나의 캠페인을 진행하는데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예산에 비해 수십배에 달하는 높은 캠페인 진행 비용을 받고 있다. 물론 그 업체에서 하나의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면 전세계적으로 입소문이 나고 기본적으로 유튜브에서 수백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니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충분한 값어치가 있다고 판단할 것이다. 

설령 우리나라는 아직 이러한 바이럴영상에 대한 인지도가 약하고 시장의 기반이 미비하다고
할지라도 앞서 언급한 "바이럴"이라는 단어를 쉽게 갖다붙여 오더를 받는데만 급급하고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내놓지 못한다면 이 시장은 더욱 위축되고 줄어들것이 자명하다. 

내가 운영중인 회사를 찾아온 많은 클라이언트들은 이미 이전에 바이럴 영상 캠페인을 진행하여
사기아닌 사기를 당해 이젠 이런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이 두렵다고 호소한다.

바이럴영상 혹은 바이럴마케팅이라는 단어를 붙여 등장하는 여러 업체들이 생겨나는 것은 시대
흐름상 당연한 이치이고 막을수는 없다 할지라도..

이젠 이런 업체를 선정하는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업체 선정시 최소한 앞서 열거한
세가지 정도만이라도 사전에 파악하고 진행한다면 캠페인 진행 후 뒤늦게 후회하는 일은 없으리라
감히 이야기 할 수 있겠다. 또, 실행가능한 능력,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는 것이 향후 대한민국의 바이럴영상 제작 및 바이럴마케팅 시장을 보다
넓혀가는 길이 될거라 생각해 본다.